-
[백준]2580: 스도쿠(java)Algorithm/백준 2022. 4. 2. 20:21728x90
https://www.acmicpc.net/problem/2580
문제
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라틴 사각형'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 게임 시작 전 일부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
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위의 예의 경우,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
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
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
출력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
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
제한
- baekjoon의 백트래킹 알고리즘으로 풀 수 있는 입력만 주어진다. 다음은 그 알고리즘의 수행 시간이다.
- C++14: 80ms
- Java: 292ms
- PyPy3: 1172ms
예제 입력 1 복사
0 3 5 4 6 9 2 7 8 7 8 2 1 0 5 6 0 9 0 6 0 2 7 8 1 3 5 3 2 1 0 4 6 8 9 7 8 0 4 9 1 3 5 0 6 5 9 6 8 2 0 4 1 3 9 1 7 6 5 2 0 8 0 6 0 3 7 0 1 9 5 2 2 5 8 3 9 4 7 6 0
예제 출력 1 복사
1 3 5 4 6 9 2 7 8 7 8 2 1 3 5 6 4 9 4 6 9 2 7 8 1 3 5 3 2 1 5 4 6 8 9 7 8 7 4 9 1 3 5 2 6 5 9 6 8 2 7 4 1 3 9 1 7 6 5 2 3 8 4 6 4 3 7 8 1 9 5 2 2 5 8 3 9 4 7 6 1
풀이
구현 문제 + 순열 느낌의 문제였다.
1. 0인 곳을 찾는다(스도쿠를 채워야 하는 곳)
int[] idx = findZeroIdx();
private static int[] findZeroIdx() {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if(map[i][j] == 0) { return new int[]{i, j}; } } } return new int[]{-1, -1}; }
찾으면 반환, 만약 찾지 못하면 -1을 반환 함으로 더 이상 채울 스도쿠가 없음을 알려준다.
2. 만약 -1이 반환됐다면? 스도쿠가 모두 채워진 것이므로 출력 후 종료
if(idx[0] == -1) { printSdoku(); System.exit(0); }
private static void printSdoku() {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System.out.printf("%d ", map[i][j]); } System.out.println(); } }
3. -1이 반한되지 않았다면 스도쿠를 채워야 하므로 1부터 9의 숫자를 넣어본다.
for(int i=1; i<=9; i++) { if(isValidPosition(idx, i)) { map[idx[0]][idx[1]] = i; playSdoku(); map[idx[0]][idx[1]] = 0; } }
3. 이때 1~9는 스도쿠의 조건인 가로, 세로, 같은 박스에 같은숫자가 없을때만 넣어주도록 한다.
private static boolean isValidPosition(int[] idx, int num) { int r = idx[0]; int c = idx[1]; // 가로 || 세로 체크 for(int i=0; i<N; i++) { if(map[r][i] == num || map[i][c] == num) return false; } //같은 블럭 체크 int sr = (r/3)*3; int sc = (c/3)*3; for(int i=sr; i<sr+3; i++) { for(int j=sc; j<sc+3; j++) { if(map[i][j] == num) return false; } } return true; } private static void printSdoku() {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System.out.printf("%d ", map[i][j]); } System.out.println(); }
전체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BJ_G4_2580_스도쿠 { static final int N = 9; static int[][] 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map = new int[N][N]; //입력 for(int i=0; i<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0; j<N;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playSdoku(); } private static void playSdoku() { int[] idx = findZeroIdx(); if(idx[0] == -1) { printSdoku(); System.exit(0); } for(int i=1; i<=9; i++) { if(isValidPosition(idx, i)) { map[idx[0]][idx[1]] = i; playSdoku(); map[idx[0]][idx[1]] = 0; } } } private static int[] findZeroIdx() {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if(map[i][j] == 0) { return new int[]{i, j}; } } } return new int[]{-1, -1}; } private static boolean isValidPosition(int[] idx, int num) { int r = idx[0]; int c = idx[1]; // 가로 || 세로 체크 for(int i=0; i<N; i++) { if(map[r][i] == num || map[i][c] == num) return false; } //같은 블럭 체크 int sr = (r/3)*3; int sc = (c/3)*3; for(int i=sr; i<sr+3; i++) { for(int j=sc; j<sc+3; j++) { if(map[i][j] == num) return false; } } return true; } private static void printSdoku() {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System.out.printf("%d ", map[i][j]); } System.out.println(); } } }
질문, 태클, 조언 환영합니다!
728x90'Algorithm > 백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1600: 말이 되고픈 원숭이(java) (0) 2022.04.04 [백준]17281: 야구공(java) (0) 2022.04.03 [백준]15685: 드래곤 커브 (0) 2022.04.01 [백준]1339: 단어 수학(java) (0) 2022.03.31 [백준]:1202: 보석 도둑(java) (0) 2022.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