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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17837: 새로운 게임2(java)Algorithm/백준 2022. 4. 17. 23:20728x90
https://www.acmicpc.net/problem/17837
문제
재현이는 주변을 살펴보던 중 체스판과 말을 이용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 새로운 게임은 크기가 N×N인 체스판에서 진행되고, 사용하는 말의 개수는 K개이다. 말은 원판모양이고, 하나의 말 위에 다른 말을 올릴 수 있다. 체스판의 각 칸은 흰색, 빨간색, 파란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있다.
게임은 체스판 위에 말 K개를 놓고 시작한다. 말은 1번부터 K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 이동 방향도 미리 정해져 있다. 이동 방향은 위, 아래, 왼쪽, 오른쪽 4가지 중 하나이다.
턴 한 번은 1번 말부터 K번 말까지 순서대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한 말이 이동할 때 위에 올려져 있는 말도 함께 이동한다. 말의 이동 방향에 있는 칸에 따라서 말의 이동이 다르며 아래와 같다. 턴이 진행되던 중에 말이 4개 이상 쌓이는 순간 게임이 종료된다.
- A번 말이 이동하려는 칸이
- 흰색인 경우에는 그 칸으로 이동한다.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가장 위에 A번 말을 올려놓는다.
- A번 말의 위에 다른 말이 있는 경우에는 A번 말과 위에 있는 모든 말이 이동한다.
- 예를 들어, A, B, C로 쌓여있고, 이동하려는 칸에 D, E가 있는 경우에는 A번 말이 이동한 후에는 D, E, A, B, C가 된다.
- 빨간색인 경우에는 이동한 후에 A번 말과 그 위에 있는 모든 말의 쌓여있는 순서를 반대로 바꾼다.
- A, B, C가 이동하고,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없는 경우에는 C, B, A가 된다.
- A, D, F, G가 이동하고,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E, C, B로 있는 경우에는 E, C, B, G, F, D, A가 된다.
- 파란색인 경우에는 A번 말의 이동 방향을 반대로 하고 한 칸 이동한다. 방향을 반대로 바꾼 후에 이동하려는 칸이 파란색인 경우에는 이동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
- 체스판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파란색과 같은 경우이다.
- 흰색인 경우에는 그 칸으로 이동한다.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가장 위에 A번 말을 올려놓는다.
다음은 크기가 4×4인 체스판 위에 말이 4개 있는 경우이다.
첫 번째 턴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두 번째 턴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체스판의 크기와 말의 위치, 이동 방향이 모두 주어졌을 때, 게임이 종료되는 턴의 번호를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체스판의 크기 N, 말의 개수 K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체스판의 정보가 주어진다. 체스판의 정보는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각 정수는 칸의 색을 의미한다. 0은 흰색, 1은 빨간색, 2는 파란색이다.
다음 K개의 줄에 말의 정보가 1번 말부터 순서대로 주어진다. 말의 정보는 세 개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순서대로 행, 열의 번호, 이동 방향이다. 행과 열의 번호는 1부터 시작하고, 이동 방향은 4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1부터 순서대로 →, ←, ↑, ↓의 의미를 갖는다.
같은 칸에 말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출력
게임이 종료되는 턴의 번호를 출력한다. 그 값이 1,000보다 크거나 절대로 게임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제한
- 4 ≤ N ≤ 12
- 4 ≤ K ≤ 10
예제 입력 1
4 4 0 0 2 0 0 0 1 0 0 0 1 2 0 2 0 0 2 1 1 3 2 3 2 2 1 4 1 2
예제 출력 1
-1
풀이
시뮬레이션 문제다. 빨간색과 파란색 에서 앞에서부터, 뒤에서부터 뽑아 넣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DeQue 자료구조를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이후엔 구현문제기때문에 문제에서 설명한 것을 차례로 구현해주었다. 흐름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이동할 칸 찾기
int x = pieces[k].x; int y = pieces[k].y; int d = pieces[k].dist; int nx = x + dist[d][0]; int ny = y + dist[d][1];
x, y = 현재 말의 좌표 nx, ny = 현재 말이 이동할 좌표
2-1) 만약 이동할 좌표가 범위 밖이거나 파란색일 경우
if(!isIn(nx, ny) || mapColor[nx][ny] == 2) { if(d==1) { pieces[k].dist = 2; } else if(d==2) { pieces[k].dist = 1; } else if(d==3) { pieces[k].dist = 4; } else if(d==4) { pieces[k].dist = 3; } }
방향을 바꿔주게된다.
바꾸고 나서도 만약 또 벽이거나 파란색이라면 그 땐 변하지 않는다.
if(!isIn(nx, ny) || mapColor[nx][ny] == 2) continue;
2-2) 이동할 좌표가 빨간색인 경우
if(mapColor[nx][ny] == 1) { while(!map[x][y].isEmpty()) { int piece = map[x][y].pollLast(); map[nx][ny].addLast(piece); pieces[piece].x = nx; pieces[piece].y = ny; if(piece==k)break; } }
현재 좌표에서 마지막꺼를 이동할 좌표 맨 처음에 넣는다.
여기서 현재 이동할 말보다 아래에있는 말은 움직이면 안되므로
if(piece==k)break;
를 추가해주었다.
2-3) 이동할 좌표가 흰색인 경우
else if(mapColor[nx][ny] == 0) { boolean isChecked = false; int size = map[x][y].size(); for(int i=0; i<size; i++) { int piece = map[x][y].pollFirst(); if(piece == k) { isChecked = true; } if(isChecked) { map[nx][ny].addLast(piece); pieces[piece].x = nx; pieces[piece].y = ny; } else { map[x][y].addLast(piece); } } }
이제 앞에부터 확인을 하는데 내가 현재 이동하려는 말이 나올때까지 앞에서 뽑아 뒤에 넣기를 반복하다가 만약 현재 내가 옮길 말이 나오면 그 이후에 있는 말들은 모두 옮겨주면된다.
전체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BJ_G2_17837_새로운게임2 { static class Piece { int x; int y; int dist; Piece(int x, int y, int dist) { this.x = x; this.y = y; this.dist = dist; } } static int N, K; static int[][] mapColor; static Deque<Integer>[][] map; static Piece[] pieces; // 1부터 순서대로 →, ←, ↑, ↓ static int[][] dist = {{}, {0, 1}, {0, -1}, {-1, 0}, {1,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Color = new int[N+1][N+1]; map = new Deque[N+1][N+1]; pieces = new Piece[K]; for(int i=1; i<=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1; j<=N; j++) { mapColor[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i][j] = new ArrayDeque<>(); } } for(int i=0; i<K;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pieces[i] = new Piece(x, y, d); map[x][y].addLast(i); } playNewGame(); } private static void playNewGame() { int time = 1; loop: while(time < 1001) { for(int k=0; k<K; k++) { int x = pieces[k].x; int y = pieces[k].y; int d = pieces[k].dist; int nx = x + dist[d][0]; int ny = y + dist[d][1]; if(!isIn(nx, ny) || mapColor[nx][ny] == 2) { if(d==1) { pieces[k].dist = 2; } else if(d==2) { pieces[k].dist = 1; } else if(d==3) { pieces[k].dist = 4; } else if(d==4) { pieces[k].dist = 3; } } d = pieces[k].dist; nx = x + dist[d][0]; ny = y + dist[d][1]; if(!isIn(nx, ny) || mapColor[nx][ny] == 2) continue; if(mapColor[nx][ny] == 1) { while(!map[x][y].isEmpty()) { int piece = map[x][y].pollLast(); map[nx][ny].addLast(piece); pieces[piece].x = nx; pieces[piece].y = ny; if(piece==k)break; } } else if(mapColor[nx][ny] == 0) { boolean isChecked = false; int size = map[x][y].size(); for(int i=0; i<size; i++) { int piece = map[x][y].pollFirst(); if(piece == k) { isChecked = true; } if(isChecked) { map[nx][ny].addLast(piece); pieces[piece].x = nx; pieces[piece].y = ny; } else { map[x][y].addLast(piece); } } } if(map[nx][ny].size() >= 4) break loop; } time++; } if(time > 1000) System.out.println(-1); else { System.out.println(time); } } private static boolean isIn(int x, int y) { return (0<x && x<=N && 0<y && y<=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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